[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과 디자인 패턴 종류
2024. 8. 21. 08:10ㆍ디자인 패턴
1. 디자인 패턴이란?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특정 문맥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재사용 가능한 해결책
2. 디자인 패턴의 종류
생성(Creational)패턴 | 구조(Structural)패턴 | 행위(Behavioral)패턴 |
싱글톤(Singleton) | 퍼사드(Facade) |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 | 브릿지(Bridge) | 옵저버(Observer) |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컴퍼지트(Composite) | 메멘토(Memento) |
빌더(Builder)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 커맨드(Command) |
어댑터(Adapter) | 템플릿 메서드(Template Method) | |
데커레이터(Decorator) | 스트래티지(Strategy) | |
프록시(Proxy) | 비지터(Visitor) | |
이터레이터(Interator) | ||
미디에이터(Mediator) |
※ 위의 표에 있는 패턴을 제외하고도 많은 패턴들이 있다.
2-1. 생성 패턴
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에 관련된 패턴이다.
2-2. 구조 패턴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이다.
2-3. 행위 패턴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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