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과 디자인 패턴 종류

2024. 8. 21. 08:10디자인 패턴

1. 디자인 패턴이란?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특정 문맥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재사용 가능한 해결책

 

2. 디자인 패턴의 종류

생성(Creational)패턴 구조(Structural)패턴 행위(Behavioral)패턴
싱글톤(Singleton) 퍼사드(Facade)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 브릿지(Bridge) 옵저버(Observer)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컴퍼지트(Composite) 메멘토(Memento)
빌더(Builder) 플라이웨이트(Flyweight) 커맨드(Command)
  어댑터(Adapter) 템플릿 메서드(Template Method)
  데커레이터(Decorator) 스트래티지(Strategy)
  프록시(Proxy) 비지터(Visitor)
    이터레이터(Interator)
    미디에이터(Mediator)

※ 위의 표에 있는 패턴을 제외하고도 많은 패턴들이 있다.

 

2-1. 생성 패턴

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에 관련된 패턴이다.

2-2. 구조 패턴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이다.

2-3. 행위 패턴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이다.

반응형

'디자인 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패턴]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0) 2024.08.21